2021. 8. 3. 22:36
대학교 & 대학원(석사)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지금은 4년 조금 넘도록 자동화장비 업체에서 기구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 전공인데, 기구설계? 개연성이 없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회사에서 동일한 업무를 기계처럼 반복 하다보니, 삶에 새로운 자극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아두이노, 3D프린터를 구매해서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아직은 아두이노, 3D프린터 활용해서 제작한 것은 없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 갖고 놀기위한 환경만 구축해놓은 상태입니다.
목적은 ["아두이노, 3D프린터로 무엇인가를 만들어보자."]입니다.
5년 정도 전자공학 관련 일을 손에서 놓다보니, C언어 프로그래밍이나 전자회로 관련된 기억에 공백이 많네요.
그래서 몇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학습하면서 기억도 떠올리고 자료로 남겨 기반을 다지고자 합니다.
몇 가지 영역은 아래와 같아지겠네요.
1. C언어 프로그래밍
-> 제가 원하는 방식&순서대로 동작하도록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C언어는 반드시 필요하겠네요.
-> 아두이노에서 제공되는 기본예제를 보더라도 이해하려면 C언어 기반은 필요합니다.
-> 입력이 주어지면, 중간의 계산과정을 통해 출력을 발생시킵니다.
중간의 계산과정을 알고리즘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알고리즘 트레이닝도 해보려고 합니다.(이건 계획적으로 할수 있을지 확신이 안서네요. ㅎ)
2. 아두이노
-> LED, 스위치, 센서, 모터 등의 것을 다루기 위해서는, 신호를 보내거나 받거나하는 동작이 필요합니다.
-> 제가 사용할 것은 근래에 접근이 제일 간편한 아두이노 프로세서가 되겠습니다.
-> LED, 스위치, 센서, 모터 등을 사용할때, 기본적인 회로 구성도 하게 되겠습니다.
3. 3D프린터
-> 아두이노와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개별적인 동작(모듈별로의 동작)은 확인해볼 수 있으나 최종적인 목적은 달성할 수 없습니다.
-> 제작하는 의도에 맞도록, 스위치, 센서, 모터 등의 배치를 위한 프레임, 커버 제작이 필요합니다.
-> 제가 가지고 있는 FlashForge Adventurer3(플래시포지 어드밴쳐3) 사용하려고 합니다.
가능한 시간대로 진행을 해보려고 합니다.